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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사회복지론
2024년 2학기 8기 (09월 학기)
학기 | 2024년 2학기 8기 (09월 학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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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 | 학교사회복지론 |
교수 | 엄경남 |
정원/학점 | 80명 / 3학점 |
수강료 | 150,000원 → 79,000원 |
학습기간 | 2024년 09월 11일 ~ 2024년 12월 24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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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학교는 학생들이 하루일과 중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장소이자 다양한 학생문제가 발생하는 공간이기도 하다. 따라서 학교는 학생들의 지적 능력 향상의 기능뿐만 아니라 심리·사회적 기능을 향상시켜 학생들의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학생에 대한 발달적 이해와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발달과정,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현황 등을 알아본다. 또한 학교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분석하고 해결하기 위해 학교-가정-지역사회의 개입과 연계방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더 나아가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알아보고 학교현장에서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배움으로써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교사회복지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개발 및 실행할 수 있는 전문성을 함양하도록 한다.[학습 목표]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발달과정과 최근 현황을 학습함으로써, 학생 개인과 가정, 학교 교육과 사회 환경의 각 차원에서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관련 법과 정책 및 다양한 여건의 학생들의 특성과 상황을 학습하여 향후 학교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을 제시할 수 있다. 3. 학교현장에서 진행 중인 프로그램 분석을 토대로 학교사회복지사의 대표적인 직무인 사례관리와 지역사회 네트워크 실천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4.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 및 실천기술, 운영모형을 학교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5. 우리나라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분석하고, 각 문제점에 따른 개별, 집단, 지역사회 대상 학교사회복지 서비스를 기획 및 평가할 수 있다. 6. 대면-비대면 교육 여건 속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 가치와 윤리를 학습함으로써 학교사회복지 서비스를 시행할 수 있다. 7.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개입전략을 학습함으로써 실제 활용 가능한 다양한 학교사회복지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발굴 및 개발할 수 있다. 8.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학교사회복지사 국가자격 전환 및 수련제도를 설명할 수 있다.[평가방법]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레포트15%, 토론10%, 쪽지시험5%, 참여도5%
[성적분포율]
상대평가 진행(A이상은 30% 이내, B이상은 70% 이내, C+ 이하는 B이상을 제외한 나머지의 비율)
[강의방법] 강의중심형[수료기준] 출석률 80% 이상, 성적 60점 이상 (미달시 학점 인정 안됨)[교재/참고문헌]무료한글교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