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수강생 수 1위 위더스
위더스 수강생들이 들려주는 생생한 수강후기
제목 [학위취득 김다경님] 무엇보다 학습자 문의에 굉장히 적극적이셔서 좋았습니다.
수강과정 [보육교사]
작성일 2019-12-17 12:00:00 작성자 *
1. 간단한 자기소개(이름, 하고있는 일 등)

안녕하세요. 저는 6개월 전 예쁜 딸아이를 출산하고 현재는 조그마한 무역업 사업과 시민 활동을 하는 김다경 이라고 합니다.

2. “학위취득“과정 수강동기는?

저는 20대 초반 한국에서 대학을 잠시 다니다, 아르바이트로 모은 70만원을 가지고 무작정 호주로 떠나 5년간 거주했었는데요. 그 당시, 학비 마련과 학업을 병행하던 중 건강이 나빠져서 잠시 한국으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이후로 몇년간 계속 한국에 있게 되어서 호주대학으로 돌아가기 힘들어졌습니다. 그래서 한국 편입을 알아보았고, 한국 학기제가 호주 학기제와 달라 단기간에 학위취득하고자 학점은행제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3. 위더스를 선택한 이유는?

사실 저는 평생교육 유목민이었어요. 다년간 온라인, 오프라인 평생교육기관에서 학위 취득과정을 이수도 했었는데, 높은 수강료와 답답한 학습 시스템에 불편함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그 당시 학위취득 과정과는 별개로 해커스에서 토익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는데 해커스 시스템이 상당히 좋아서 만족하고 있었거든요. 우연히 해커스도 원격평생교육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주저 없이 위더스를 믿고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4. 위더스에서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무엇보다 학습자 문의에 굉장히 적극적이셔서 좋았습니다. 빠른 대응이 비대면 학습자로서 교육기관과 밀착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특히, 학습 일정부터 시험, 토론 등 잊지 않고 준비할 수 있게 주기적으로 쪽지와 문자메시지 등 리마인드까지 해주시니 열심히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한 학기 전체 커리큘럼 일정을 오리엔테이션 때 자세하게 공지해주셔서 학기 일정 계획을 세울 때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아요.

5. 나만의 학습 노하우를 전수해주신다면?

저는 학기 초 오리엔테이션 기간 때 공지사항을 참고하여 미리 휴대폰 캘린더에 기록을 해요. 그리고 과제와 토론 주제는 미리 과목별로 워드 파일로 주제를 정리합니다. 그 이후에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학술자료 검색을 해서 간략히 써두는 편이에요. 학술자료 검색을 이용하는 이유는 찾고자 하는 내용의 핵심 키워드를 찾아 검색하고 최근 5년 이내 등재된 대학 논문을 많이 참고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각종 블로그나 카페에 떠도는 자료들도 있지만, 학술자료로 보기에는 신뢰성과 전문성이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시간이 들더라도 검증된 자료를 참고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자료 형태에 따라 알맞은 레퍼런싱을 해서 명확한 출처를 기재하고 표절이 되지 않도록 하고 있어요.

6. 어떤 사람들에게 학점은행제를 추천하고 싶나요?

시간에 쫓기거나 비용이 부담되어 대학공부를 중도에 포기하시거나 주저하고 계신 학생분들께 가장 먼저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직장인, 워킹맘분들도 못다 한 학업이 마음에 아직 남아있다면 꼭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학점은행제의 가장 큰 장점은 남녀노소 누구나 장소와 시간 제약을 많이 받지 않는 편이라서 공부하고 싶은 의지만 있다면 누구든지 시작할 수 있으니까요. 저 같은 경우에는 모바일로 강의 재생하면서 블루투스 헤드셋으로 들으면서 서서 설거지를 하기도 하고 유아 발달 같은 과목은 아기랑 같이 보기도 합니다. 저의 케이스처럼 시간은 정말 쓰기 나름이라서 학점은행제는 누구나 시작할 수 있는 것 같아요.

7.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무엇인가요?

앞으로 목표까지 얼마나 많은 노력과 긴 시간이 걸릴지는 모르지만, 일단 시작하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고민하는 순간에도 시간은 계속 흐르고 있으니까요. 저도 "시작할까? 말까?"라는 고민을 많이 했지만, 실행하지 않고 나중에 후회하는 것보단 시작하는게 훨씬 좋다고 생각해요. 1년에 최대 14과목까지 이수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에 저는 열심히 달려보고 있습니다. 덕분에 올 한 해는 42학점 이수할 수 있을 것 같아요. 1학기 때 7과목 열심히 했더니 이미 성과로 이렇게 장학생 인터뷰도 하게 되어 올 한 해는 헛되지 않게 보낸 것 같아 뿌듯합니다. 아무래도 후회보단 뿌듯함이 났겠죠?

8.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저는 학위 취득 후 로스쿨에 진학하고 싶습니다. 비록 지금은 많이 부족하지만 앞으로 최선을 다해 준비해서, 착하고 선량한 시민들이 억울한 일이 없도록 적극적으로 나서서 도와주고 싶어요. 그 이유는 다시는 그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함께 문제 해결 싶기 때문이에요. 물론 앞으로 준비나 학비 마련이 막막하지만, 지성이면 감천이라고 열심히 하다 보면 꼭 목표를 이룰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목표가 이만큼이면 실제로는 요만큼이라도 이룰 수 있지 않을까요? 항상 긍정적인 마음으로 내일은 오늘보다 더 행복하게 사는 것이 저의 365일 계획이기도 합니다.

9. 학습자님에게 위더스란?

마라톤 선수들은 훈련할 때 혼자 연습할 수 없기 때문에 페이스메이커(Pace maker)와 함께 꾸준히 달리는 연습을 한다고 합니다. 마라톤과 학위취득의 공통점은 자신의 목표까지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꾸준히 달려야 한다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에게 위더스란 든든한 조력자이자 없어서는 안 될 훌륭한 페이스메이커입니다.